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알레르기내과

Array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 Online Reservation Service

고신대학교복음병원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료과소개



만성 기침 및 알레르기 클리닉

1. 만성 기침
기침은 호흡기계통 환자가 병원을 찾게 되는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감기와 같은 질환으로 생기는 3주이내의 기침을 급성 기침이라 하며 대개의 경우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증상이 저절로 좋아집니다. 하지만,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은 원인이 되는 질환이 숨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한 질환으로는 상기도 기침 증후군, 천식, 만성 기관지염, 위식도 역류증 등이 있으며 이러한 질환이 단독으로 존재할 수도 있지만 복합적으로 환자에게 작용하여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결핵, 폐암 등과 같이 진단을 늦출 경우 치명적인 후유증을 초래하는 질환도 만성 기침의 원인일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경험있는 의료진과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비되어야 하며 원인 질환에 대한 맞춤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알레르기 질환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율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 환자들이 받는 고통과 삶의 질 저하는 상당히 심한 상황입니다. 이들 대부분의 질환이 면역학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최근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이 근거없는 치료나 민간 요법을 받음으로 인해 이에 따른 부작용과 치료의 어려움도 많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의 진단을 위해서는 먼저 질병의 부위를 파악하고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밝혀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특수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는 현재까지 검증이 된 방법을 사용하여야 하며 부작용은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또한, 질환이 약물로서 잘 조절이 되지 않고 알레르기 물질과 증상의 인과 관계가 분명한 경우 소위 ‘체질 개선’을 위한 면역 요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검사 항목 및 소개
1) 폐기능 검사
우리 몸의 호흡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호흡기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 경과를 판정할 때 도움이 되며 수술이나 마취 전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 종류로는 10여 가지 이상이 되지만 흔히 시행하는 일반 폐활량 검사가 있으며 추가로 폐의 용적, 폐포 확산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복합 폐기능 검사가 있습니다. 검사 전에는 가능한 한 평소 사용하던 흡입기를 적어도 4시간 전에 중단하셔야 폐기능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유도 객담 검사
고장성 식염수를 분무기로 흡입하여 환자의 객담을 유도하는 방법으로서 기관지 천식 및 호산구성 기관지염을 확인하는 비침습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기도의 염증의 심한 정도 및 치료 효과를 판정하는 지표로서도 사용되며 환자에게는 거의 고통이 없는 검사 방법입니다.

3) 알레르기 검사

1.1.1.1.1.1.1. 피부 단자 혹은 첩포 시험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등 또는 팔에 여러 가지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도포한 후 반응 정도를 보는 검사입니다.

 소요 시간 : 30분 ~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감기약, 한약, 두드러기약, 알레르기성 비염 약은 검사 3일전부터 복용 중지하여 주십시오.
(혈압약, 당뇨약, 영양제 등은 그대로 복용하셔도 됩니다)
 샤워 후 몸에 오일이나 바디로션, 연고, 크림 등을 바르지 말고 오십시오.
 등에 검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의, 하의가 분리된 옷을 입고 오십시오.
 피부 첩포 시험의 경우 정확한 판독을 위해서 몇 차례 추가 방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1.1.1.1.1.2. 기관지 유발 검사
기관지 천식의 특징인 기도의 과민성을 평가하여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천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1~3분 간격으로 분무기(nebulizer)를 이용하여 약물을 흡입하고 폐기능을 측정합니다.

 소요 시간 :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 천식약, 감기약, 한약, 알레르기성 비염 약은 검사 3일전부터 복용 중지하여 주십시오.
(혈압약, 당뇨약, 영양제 등은 그대로 복용하셔도 됩니다)
 벤토린이나 아트로벤트, 컴비벤트 등 흡입제는 검사 당일 사용 금지

1.1.1.1.1.1.3. 운동 유발 검사
운동과 연관하여 유발되는 운동 유발성 천식, 아나필락시스 및 콜린성 두드러기를 진단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 복용중인 약물은 담당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항히스타민제 복용 금지)
 검사 시작 4시간 전에는 흡입제 사용 금지
 검사 시작 2시간 전에는 금식하십시오.

④ 약물 알레르기 검사
약물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환자에게 피부 반응 검사 혹은 약물을 직접 복용해서 원인되는 약물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복용중인 약물은 담당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항히스타민제 복용 금지)
 직접 복용시 검사가 6~8시간 정도 필요합니다.

⑤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
음식물에 이상반응을 보인 환자에게 피부 반응 검사 혹은 음식물을 직접 섭취해서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직접 복용시 검사가 6~8시간 정도 필요합니다.
 해당 음식은 환자가 준비하며 그 음식은 검사 1주일 전부터는 드시지 마시고, 검사 당일은 금식하고 오십시오.

문의 : 알레르기내과 (051-990-6152), 알레르기 검사실 (051-990-6268)

담당교수 : 김희규 교수


C* : 만성 기침 및 알레르기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