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혈액종양내과

Array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 Online Reservation Service

고신대학교복음병원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료과소개

현재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위는 암입니다. 국민 10명 중 3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서구적인 식습관, 운동 부족 등의 생활환경 변화와 평균수명의 증가 및 고령화로 인해 암 발생률과 유병률은 앞으로 더욱 증가하고 있어, 암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중요한 질환이며 앞으로 그 중요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혈액종양내과는 이처럼 중요한 암의 치료에 있어, 진단과 치료, 연구, 교육을 시행하는 핵심적인 분과입니다. 특히 예전에 비해 진단 및 치료 방법이 다양해짐으로써 혈액종양전문의의 역할이 과거에 비해 더 중요합니다. 본과는 오랜 임상경험을 토대로 축적된 노하우와 연구, 학회 활동을 통한 새로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일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뿐 아니라 병원 내 타과 의료진과 함께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맞춤 치료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과는 기존에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세포 독성 항암제를 환자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투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분자생물학 및 종양학 분야의 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종류의 암종으로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는 표적치료제와 면역치료제의 최근 지견을 충분히 적용하여 치료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혹은 외국의 각 연구소나 연구병원들과 협력하여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시행하면서 아직 국내에 흔하지 않은 치료법을 필요한 환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환자의 예후와 치료 효과를 예측하여 각 개인에게 맞는 “환자별 맟춤 항암 치료 요법” (patient-based tailored therapy)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혈액암 치료의 주된 치료법인 조혈모세포 이식술은 본원의 조혈모세포 이식 센터에서는 매년 30여건 이상 시행되고 있으며 전국 평균 이상의 생착율과 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과의 입원 병동은 일반 병동과 격리 무균 병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병동은 주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암환자를 위한 병동이며, 이중에는 면역저하환자들을 위한 병동 내 준무균실 격리병상이 8병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격리 무균 병동은 Laminar air flow room(LAF) 2병상, HEPA filtered room 3병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성분헌혈실에서는 2대의 성분헌혈기(세포 분리기)를 통해 조혈모세포 채취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입원하지 않고 방문 만으로 항암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낮병동을 운영하여 환자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본과 병동은 암 환자들의 치료에 경험이 많은 간호사들로 이루어져있으며, 항암제의 조제와 부작용 관리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항암 요법 간호사와 약사, 영양사가 활동하면서, 환자들이 편안하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항암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환자의 완치를 위한 치료를 시행함과 동시에, 저희 혈액종양내과 의료진은 환자의 영, 육, 혼을 모두 돌볼 수 있는 전인적인 케어를 실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암이라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암환자라는 사람을 치료하는 것이 기독병원의 구성원으로서 사명임을 언제나 잊지 않으며, 완화 치료 및 정신적 지지, 환자/보호자와의 심리 케어, 호스피스 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저희 병원에서 치료받는 암환자와 보호자,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