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직업환경의학과

Array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 Online Reservation Service

고신대학교복음병원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료과소개

일터를 더욱 건강하게, 환경을 더욱 건강하게!

근로자들은 하루의 3분의 1 이상을 보내게 되는 직장에서, 다양한 유해요인에 노출됩니다. 하지만, 근로자들은 소아 및 노인보다 건강상태가 좋아 경미한 이상 증상을 간과하기 쉽고, 낮 시간대에 근무를 하느라 병원을 찾기도 쉽지 않아 간혹 병을 키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진폐증, 소음성난청, 근골격계질환, 심혈관질환, 스트레스관련 질환, 생식장애, 천식, 비염, 피부염,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섬유화, 말초신경질환, 인지기능장애 등). 작업환경의학과는 이러한 근로자들의 건강상태를 평가하고, 관리하여 보다 건강한 상태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직업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건강영향에 대해 평가, 관리, 원인규명 및 예방을 하는 과입니다.
한편 현대 사회에서는 환경오염 및 일상생활에 이용되는 화학물질의 증가로 인해 과거 직업적으로만 노출되던 물질들에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저농도 장기간 노출되게 되었습니다. 새집증후군, 새학교증후군, 다중화학민감증, 어패류를 통한 수은중독, 석면광산 및 공장 인근 주민들의 석면폐증 및 폐암·중피종 발생, 연탄공장 및 시멘트공장 인근 주민들의 진폐증 발생 등 이미 많은 환경성 질환들이 보고되었으며, 앞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환경성질환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업환경의학과는 직업 및 환경 보건 전문가로서 이러한 직업적 및 환경적 노출의 건강영향에 대한 평가, 관리, 원인규명 및 예방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