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비뇨기과

Array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 Online Reservation Service

고신대학교복음병원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료과소개

고령화 사회로의 진행에 따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여러 비뇨기계 질환들이 증가추세이며 관심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본원 비뇨기과에서는 비뇨기계와 관계되는 모든 질환들을 진료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진료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염,
-비뇨기계 염증성질환:방광염,신우신염,요도염 등
-성교전파성 질환
-여성요실금
-남성 및 여성 성기능장애, 불임
-요로종양 : 신장암, 방광암, 전립선암
-소아 기형
-요로결석
-신장이식

 

(1) 요실금전문클리닉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오줌이 새는 배뇨이상으로서 사회적 활동 또는 위생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국제요실금학회에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순수한 복압성 요실금은 그리 많지 않으며,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약 절반 정도이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본원비뇨기과에서는 1985년 개설이래 20년동안 초기에는 Kelly plication, Marshall-Marchetti-Krantz 기법,방광경부현수술( Raz, Gittes, Pereyra)로 치료하였으며, 1997년 미국캘리포니아대 Dr. AR Stone 박사의 본원 비뇨기과에 초빙 후 전질벽슬링수술기법을 전수받아 그 후부터는 100%에 가까운 성공율을 보고하고있습니다. 또한 1999년 Taiwan에서 개최된 Urogynecology & pelvic floor dysfunction 연수를 통해 Dr. Ulmsten이 개발한 TVT술식을 본원에 도입하여 최소침습적인 치료를 시행한 이후 최근까지 그 변형술식인 TVTO, TOT, SPARC 등의 기법도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시술하고 있습니다. 2000년 미국 보스턴대학, 2002년 미국 텍사스대학에 연수하여 Dr. McGuire가 개발한 최신 요역학검사기법을 본원에 도입하여 복잡성 요실금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여 최적의 치료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2004년 2월부터 Dr. Petros가 개발한 IVS기법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2004년 9월 호주 시드니대에서 Dr. Farnsworth에게 최신 수술기법을 연수하여 그 동안의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들을 요실금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2) 골반장기탈출증클리닉
골반장기탈출증(pelvic organ prolapse)은 골반저이완 (pelvic floor relaxation)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골반장기를 지지하는 근육, 근막, 인대 등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수술치료의 목적은 손상된 해부학적 골반장기를 원상복귀시킴으로써 골반장기탈출증으로 인한 증상을 경감시키는 데 있습니다. 골반장기탈출은 전방구조탈출(방광류)과 더불어 질첨부탈출, 후방구조의 탈출(직장류)이 있을 수 있으며 이들은 서로 복합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방구조탈출은 복압성 요실금이 동반되거나 혹은 단독으로 발생하는 방광류가 있으며 질첨부의 탈출은 질자궁돌출 혹은 vault 탈출을 유발하며, 후방구조탈출은 직장류 및 enterocele이 있습니다. 질식 분만은 태아의 머리에 의해 직접적으로 근육이 손상되거나 이곳에 분포하는 운동 및 지각 신경에 손상을 가져와서 이차적으로 골반근육의 위축을 가져옵니다. 광범위 자궁적출술과 같은 수술은 자궁을 지지하는 인대 등의 해부학적 변형을 가져오고 또한 수술로 인하여 신경손상 및 혈액순환 장애를 초래하여 골반근육의 위축을 가져옵니다. 골반장기탈출증의 증상으로는 성기능장애, 요실금, 변비, 만성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예쁜이수술(질후벽협착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방광이 쳐진 방광류의 경우는 방광현수술, 자궁 탈출증시의 경우에는 전후방고정술 등을 시행하고 만성 변비, 성기능 감퇴 등의 원인인 직장류의 경우, 최신 수술법이며, 최소 침습적 수술법인 후방 IVS 술식등을 시행하고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본원 비뇨기과에서는 2000년 미국 보스턴대학, 2002년 미국 텍사스대학, 2004년 호주 시드니대의 연수와 국제요실금학회등 수많은 국내외학회의 발표를 통해 여러 골반근육 재활치료법과 비침습적 수술법을 도입하여 환자들이 높은 만족을 얻고 있습니다.

(3) 여성갱년기 클리닉
갱년기란 폐경을 전후한 수년의 기간을 일컫는데 이때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 호르몬 분비량의 변화가 심하므로 인체의 생리적인 밸런스가 파괴되어 정신적, 육체적으로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폐경의 평균 연령은 50세 전 후 이며 갱년기는 보통 폐경 전 후 3-5년간이지만 생활양식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은 주로 혈관운동장애와 심리적인 문제가 동반하여 나타나는데 가장 흔한 증상은 상기증(안면홍조)과 발한으로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는 느낌이 있으며 진땀이 나거나 가슴이 개운치 않고 때로 두근거리며 괜히 더운 느낌이 동반 되기도 합니다. 폐경 후 3년 정도 경과하면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한 비뇨생식기계의 위축이 나타나는데 질과 요도의 위축으로 질건조감, 빈뇨, 배뇨곤란, 요실금, 성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은 이러한 불편한 증상과 함께 골다공증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즉 골밀도를 유지해주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뼈의 골량이 감소되고 뼈의 강도가 약해지므로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고 뼈골이 쑤시는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장애의 근본원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 결핍되기 때문이므로 에스트로젠을 프로제스테론과의 병합요법으로 갱년기 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폐경과 관련된 대부분의 증상을 수개월 내에 개선시켜 줍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적어도 5년 내지 7년 이상 지속해야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고 일부 보고에서는 유방암을 일으킬 위험성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에스트로젠에 의한 자궁내막암의 발생위험은 프로제스테론과의 병합요법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상 6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고 매 1년마다 유방암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유방조영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원 비뇨기과에서는 갱년기 여성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활력을 되찾아 드리고 있습니다.

(4) 남성갱년기클리닉
남성갱년기는 일반적으로 40 대에서 55 세 사이에 호르몬, 신체적, 화학적 변화로 시작됩니다. 비록 일부에서는 35 세 경부터 남성 갱년기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같은 변화는 남성의 생활 패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남성 갱년기는 중년 이후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정신 및 심리적 상태, 대인 관계 및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변화상태를 총괄할 수 있습니다. 이런 남성갱년기의 중요한 점은 우리 신체가 청, 장년기의 끝을 알림과 동시에 중, 노년기를 준비하는 신호인 것입니다. 즉 젊음의 소실이 아니라 중, 노년기의 열정과 활력을 되찾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남성갱년기의 원인으로는 연령 증가에 따른 뇌, 고환의 노화 현상에 의한 남성호르몬의 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환경요인이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는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영양상태, 비만, 계절적 요인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에 의하여 남성호르몬의 분비 주기 및 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치료법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갱년기 남성의 전반적인 신체기능을 향상 시키지만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본원 비뇨기과는 수많은 남성호르몬보충요법 시행 경험으로 중년, 노년의 남성들에게 삶의 열정과 활력을 되찾아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