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혈액종양내과

Array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 Online Reservation Service

고신대학교복음병원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료과소개

암 치료의 주된 방법으로는 수술 치료 요법, 방사선 치료 요법, 항암 약물 치료 요법 등이 있습니다. 종양 혈액 내과에서는 이들 치료 요법 중 항암 약물 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분과입니다. 주된 치료 영역은 백혈병, 악성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등의 혈액 암에 대한 조혈 모세포 이식(골수 이식) 치료와 항암 약물 치료가 있고 고형암 중에는 식도암, 위암, 대장암, 췌장암, 폐암, 유방암, 두경부암, 간세포암, 육종, 뇌종양 등의 항암 약물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항암 약물에 대한 보조 치료와 지지 치료의 발전으로 항암 약물 치료를 최대한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도 종양내과의 또 다른 존재 이유입니다.

본과는 기존에 사용하던 세포 독성 항암제(기존의 항암제) 뿐 아니라 최근 분자생물학 및 종양학 분야의 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종류의 암종으로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는 표적 치료제의 최신 지견을 충분히 적용하여 가장 최신화된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환자의 예후와 치료 효과를 예측하여 각 개인에게 맞는 “환자별 맞춤 항암 치료 요법” (patient-based tailored therapy)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조혈 모세포 이식술은 주로 혈액암 치료에 사용되어지는데 본원의 조혈모세포 이식 센터에서는 매년 20여 건이 시행되고 있으며 전국 평균 이상의 생착율과 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암 및 혈액질환에 대한 여러 임상 프로토콜이 단독 혹은 타기관과의 공동 연구로 진행 되고 있습니다. 현재 3명의 교수와 1명의 전임의, 4명의 전공의, 15명의 간호사와 1명의 전문 간호사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는 일반 병동과 격리 무균 병동의 2개의 병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병동 (508병동, 990-5880,5881)은 54병상으로 주로 항암 화학 요법을 받는 환자를 위한 병동이며, 이 중에는 면역 저하 환자들을 위한 병동 내 준무균실 격리 병상이 8병상 있습니다. 격리 무균 병동에는 Laminar air flow room (LAF) 2병상, HEPA filtered room 2병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성분헌혈실에서는 2대의 성분헌혈기(세포 분리기)를 통해 조혈모세포 채취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과는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새로운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일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뿐 아니라 암센터 전문 진료팀의 일원으로 외과 의사와 방사선종양학과 의사들과 협진하여 각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본과에서는 항암제의 조제와 부작용 관리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전문 항암 요법 간호사와 종양 전문 약사, 종양 전문 영양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또한 항암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 대한 복약 상담, 영양 교육, 부작용 관리, 질환별 치료 계획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향 후 호스피스 치료를 포함한 전인 치유 사역을 도입하여 항암 약물 치료를 받는 암환자의 영, 육, 혼을 돌아볼 수 있는 기독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