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안과

충혈이 잘 되는 눈인데 약국에서 안약을 사서 써도 될까요 [안과]


눈의 잦은 충혈은 외관상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주위의 지적을 자주 받게 되어 신경이 쓰이는 증상입니다. 충혈은 흰자위에 분포되어있는 실핏줄(모세혈관)이 붓는 것입니다. 평소에는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안 보이는 얇은 실핏줄이 여러가지 자극(먼지, 건조, 염증 등)에 의해 직경이 커져서 핏발이 쉽게 보이는 것입니다. 실핏줄은 흰자위 표면에는 가로로 평행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은하수처럼 가로로 충혈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충혈이 다른 사람보다 자주 일어나는 분들은 이 실핏줄의 분포가 다른 사람보다 많기 때문에 자극에 의해 반응이 더 현저히 나타나는 것이고, 이 현상은 드물지만 취침시 눈을 약간 뜨고 주무시는 분에게 잘 나타나기도 합니다.
완전한 원인 제거는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충혈과 피로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는 안약을 약국에서 안과의사의 처방 없이 남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외부적인 효과는 있지만 이것은 강제로 눈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키는 약제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정상적인 혈액의 순환과 이에 따른 산소 공급을 막는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또한 그 안약에 포함시킨 부신피질호르몬제의 영향으로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녹내장에 걸려 실명해버린 사례가 실제로 발생하였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