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혈액종양내과

항암치료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혈액종양내과]
항암치료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종양혈액내과 이호섭 교수

항암화학요법이란?
항암 화학 요법이란 암을 치료하기 위하여 약제를 투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 항암제를 먹거나 주사를 맞아 피를 통해 전신에 퍼져있는 암세포에 작용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암에 대한 세가지 치료방법, 즉 수술, 방사선 치료, 그리고 항암화학요법 중 유일한 전신요법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 목적
항암화학요법의 필요성 항암화학요법은 대부분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시도되고 있습니다.
①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등을 이용하여 국소적인 병변의 치료 후 남아있을 수 있는 암세포에 의한 재발을 줄이기 위해서
②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전에 화학요법을 시도하여 암 병변을 국소화 시키기 위해서
③ 암의 종류가 약물에 아주 민감하여 약물 치료만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
④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보조적인 치료를 위해서 위와 같이 화학요법은 각각의 다른 목적으로 시행되며, 약제의 선택 및 투여 방법은 그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항암화학요법의 방법
항암 화학요법의 투여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① 정제 또는 캡슐 형태의 약을 경구로 투여하는 방법
② 주사제를 피하, 근육, 정맥 등으로 투여하는 방법
③ 그 외에도 특수하게 동맥, 척수강, 복강 내로 주사제를 투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정맥을 통한 주사제 투여가 가장 많이 이용되며, 약이 투여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몇 분에서 몇 주까지 다양합니다.

항암화학요법 부작용의 원인
암세포는 빠르게 증식하고 분열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대부분의 항암제는 빠른 성장을 하는 세포를 죽이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그러나 일부 정상세포 또한 암세포와 같이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에 항암화학요법시 암세포 보다는 덜하지만 정상 세포도 손상을 받게 됩니다. 정상세포 중에서도 빨리 분열증식하는 세포, 즉 골수에서 형성된 혈액세포, 구강을 포함한 위장관의 상피세포, 머리카락세포, 그리고 정자, 난자를 만들어내는 생식세포 등이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따라서, 항암화학요법 후에 빈혈이 오고, 백혈구 및 혈소판 수가 감소하며, 입안이 헐고 오심, 구토, 설사 등이 올 수 있으며, 머리카락이 빠지며, 생식기능에 장애를 가져오는 등의 부작용이 있게 됩니다.

항암화학요법 부작용의 기간
항암화학요법이 끝나면 대부분의 정상세포들은 빠르게 회복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부작용들도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회복 시기는 항암제의 종류와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일시적으로 발생하여 완전히 회복되지만, 어떤 부작용은 완전히 사라지는데 몇 개월 또는 몇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때로는 항암제가 폐, 신장(콩팥), 심장 또는 생식기관에 손상을 준 경우에는 영구적으로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의 횟수가 증가할수록 부작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에 있어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부작용은 피할 수 없지만, 항암치료의 효과보다 부작용이 더 크게 나타난다면 의료진은 항암제의 투여 용량을 조정하거나 약물 종류의 변경 혹은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항암화학요법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관리방법

항암화학요법 부작용의 특징
약물과 개인에 따라 부작용의 정도와 종류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같은 환자에게서도 매번 치료때마다 부작용이 약간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치료가 중단되면 서서히 회복됩니다.
회복시기는 항암제의 종류와 환자의 건강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왜 생기나요?
암세포는 정상적인 세포보다 빠르게 성장합니다. 항암제는 빠르게 분열, 증식하는 특성을 지닌 세포를 파괴하게 되죠. 이러한 항암제의 특성으로 인해 인체의 정상세포 중에서도 비교적 빠르게 성장하는 위장관 점막, 머리카락, 골수 등의 세포들을 파괴하여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종류
1. 혈액학적 부작용
2. 위장관계 부작용
3. 피부계 부작용
4. 신경독성
5. 기타 부작용

1. 혈액학적 부작용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생성이 감소됨에 따라 각종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① 백혈구가 감소되면 감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② 혈소판이 감소되면 출혈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③ 적혈구가 감소되면 피로감이나 어지러움이 증가합니다.

2. 위장관계 부작용
오심, 구토, 점막염과 구강 건조증, 설사, 변비

3. 피부계 부작용
탈모, 피부 및 손발의 변색

4. 신경독성
손발 저림, 쑤심

5. 기타 부작용
과민반응, 신장, 방광, 심장, 폐, 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