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성형외과

내 아이 얼굴이 달라요 [성형외과]
내 아이의 얼굴이 정상적인 다른 아이들과 다른 얼굴 모양을 가지고 있을 경우 아이는 외관상 기형으로 인한 대인기피현상과 정서장애 등을 겪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큰 장애를 겪게 되고 부모 또한 아이를 키우면서 큰 고통을 받게 된다.

선천성 두개안면기형에는 구개구순열, 두개골 조기융합 및 여러 종류의 안면 기형 증후군 등이 있다. 구개구순열 같은 경우는 아시아인은 0.2% 정도의 빈도로 발생하며 음식을 먹는 것과 말을 하는 것에 장애가 있고 미용상의 문제를 가진다. 구개구순열을 가진 아이가 태어났을 경우는 얼굴 모양에 이상이 있으므로 내 아이가 안면 기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수술 및 치료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할 수 있다.

그런데 두개골 조기융합의 경우 조기 융합된 두개골이 뇌의 성장을 제한하여 다른 아이들에 비하여 심하게 산만하거나 정상적인 정신-신체 발달을 하지 못하거나 지능이 많이 떨어질 수 있다. 그리고 두개골 및 안면의 변형으로 인한 추형장애를 일으켜 사회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두개골이 뇌를 압박하여 심한 기능장애(시력, 청력, 지능의 장애) 및 추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그런데 경한 두개골 조기융합의 경우 어릴 때 아이가 태어나서 머리 모양이 조금 이상하다라고만 생각하다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버리면 나이를 먹으면서 발달이 늦고 지능이 떨어지고 산만하게 되어버릴 수 있다. 이런 아이들이 태어났을 때 부모가 우리 아이는 두개안면기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적절한 치료시기에 수술을 해주었다면 다른 정상적인 아이들과 다름없이 뛰어놀며 열심히 공부하였을 것이다. 따라서 우선 우리 아이가 선천성 두개안면기형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야 할 것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와 과정을 거쳐 어떤 수술을 하게 되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두개안면기형으로 의심되는 아이가 병원에 오게 되면 두개골 X-ray, 안면부 CT 및 3D-CT를 찍고 두개골의 정상적인 봉합선이 있는지를 관찰하게 되며 봉합선은 정상이더라도 두개골의 전체적인 모양이 삐뚤어지지는 않았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두개안면기형을 가진 아이는 뇌의 기형 등 다른 동반된 기형이 있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성형외과, 신경외과, 소아과, 안과, 이비인후과가 동시 진료 및 검사를 한 후 환아의 적절한 치료 시기를 상담하게 되고 수술을 하게 된다.

위와 같이 두개안면 기형에 대해서 알고 조기에 수술해 주면 기능장애를 방지하고 정상적인 발육을 도모하여 기능적, 미용적으로 현격한 개선을 함과 동시에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누릴 수 있으므로 두개안면 기형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