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호흡기내과

Array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 Online Reservation Service

고신대학교복음병원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료과소개

호흡기내과는 기도폐쇄질환(급,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등 만성 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확장증, 간질성 폐질환, 폐렴 및 결핵, 폐종양(폐암), 흉막 질환(흉막염, 기흉), 횡격막 및 종격동 질환 등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며 또한 호흡 부전증을 치료하고 관리하는 중환자 관리 하는 분과입니다.
호흡기내과에 오시는 가장 흔한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각혈, 흉통 등인데, 우선 호흡곤란의 원인과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폐기능 검사와 운동 폐기능 검사를 시행하며, 다른 증상들을 초래하는 폐종양이나 결핵 등을 감별하기 위하여 CT 촬영 등 방사선 촬영과 함께 기관지 내시경과 침흡인 생검 등으로 조직검사를 시행하며, 흉막염의 진단을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와 함께 흉강 천자 및 생검을 시행합니다.
호흡기 질환의 치료를 위하여 다양한 약물 치료 뿐만 아니라 치료목적의 기관지내시경(열광학 치료, 전기 소작술, 풍선확장술, 기도내 금속관 삽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 형광 기관지 내시경과 분자 생물학적 진단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수 클리닉 소개
-치료 기관지 내시경클리닉
-금연클리닉
-폐암 조기진단 클리닉

1) 치료 기관지 내시경
기관지하 내시경을 통해 안전한 고주파 전류를 발생시켜 폐암을 파괴시키는 시술입니다. 보통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받은 뒤 완치가 되지 않은 환자들은 암이 다시 자라서 기관지를 폐쇄시켜 호흡곤란을 유발하거나 심각한 객혈을 야기 시켜 환자의 임종까지 심각하게 삶의 질을 저하 시킵니다. 폐암이 기관지 밖에서 눌러서 막힌 경우는 특수 제질의 관을 삽입하게 되고 종양이 기관지 안에서 자란 경우에 이 부위를 기관지경을 통해 전기 소작술을 시행하면 환자의 호흡곤란이 상당히 호전되고 객혈이 멈추게 됩니다. 이 시술은 기관지경을 통한 레이져 소작술과 비교해서 치료효과에서 뒤지지 않고 심각한 부작용도 적습니다. 그리고 환자가 시술 중 특별한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데다가 시술 가격이 저렴하여서 환자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시술입니다. 특히 우리병원처럼 말기 폐암환자가 많은 경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이 시술은 폐암 D회에도 기관지 결핵이나 양성종양에 의해 기도가 막힌 경우에도 안전하게 시술할 수가 있습니다.

2) 폐암조기진단 클리닉
형광 기관지 내시경은 기존의 내시경처럼 수면 하에서 국소 마취 후 특별한 약제 사용 없이 기관지 점막에 비춰진 불빛의 색깔만으로 폐암여부를 가려내어 기존의 내시경보다 조기 폐암이나 암의 전구 병변을 진단하는 성능이 탁월합니다.
분자 생물학적 검사는 객담에서 암환자에서 선택적으로 발현되는 종양 특이 항원인 MAGE유전자를 검사하여 조기에 폐암을 진단합니다.

3) 금연 클리닉